가정집 네트워크 이해하기(네트워크 폴더)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고급 공유 설정에서 네트워크 검색 켜기를 했음에도 홈 그룹으로 연결이 안 된다거나 같은 네트워크에서 찾을 수 없다면 컴퓨터가 고장이 난 것이 아니라 다른 네트워크에 속해있기 때문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번 글은 일반 가정집을 예로 들어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선부터 하나씩 연결해가며 컴퓨터 네트워크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컴퓨터가 있습니다.

요즘 컴퓨터엔 ‘랜카드’라 부르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network interface controller, NIC)가 메인보드에 내장되어있습니다.

NIC는 네트워크 어댑터(network adapter)라고도 하고 네트워크 카드(network card)라고도 하니 헷갈리지 말고 모두 같은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랜카드엔 ‘랜선’이라고 부르는 비차폐 꼬임 쌍선 케이블(Unshielded Twisted-Pair cable, UTP cable)을 연결합니다.

랜선의 연결 부분은 RJ-45라는 딸깍 소리가 나는 커넥터가 달려있습니다.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선이 하나 있을 것입니다.

이 선 끝에도 역시 RJ-45 커넥터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이 선과 컴퓨터를 연결하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스위칭 허브에 연결되어 컴퓨터들은 이 스위칭 허브에서 나오는 선들과 연결됩니다.

KT의 경우 장치에 홈허브라고 쓰여있네요.

그래서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선은 하나이지만 집 안의 컴퓨터는 여러 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연결될 경우 요즘엔 인터넷 회선을 하나만 구매했더라도 두 컴퓨터 모두 각각 공인 아이피를 할당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과 연결되는 관문(게이트웨이) 역할을 하는 라우터가 위 그림에서 ‘인터넷’이라고 나오는 부분에서 입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이 라우터가 우리집과 인터넷의 경계인 것이죠.

ipconfig 명령으로 컴퓨터1과 컴퓨터2의 기본 게이트웨이의 IP를 보면 다르게 나오지만 ‘arp -a’ 명령으로 MAC 주소를 보면 같은 장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P는 논리적 주소, MAC은 물리적 주소라는 사실을 느낄 수 있습니다.

라우터는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로 컴퓨터1과 컴퓨터2는 같은 네트워크에 속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Windows의 경우 개인 네트워크로 설정되어있고 네트워크 검색이 켜져 있다면 네트워크 폴더에서 서로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설정에 문제가 없는데도 보이지 않거나, 한쪽에서만 보이지 않는다면 폴더의 주소창에 ‘\\컴퓨터이름’을 직접 넣어보세요. 들어갈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요즘은 IPTV, 인터넷 전화, 유무선 공유기 등도 필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집을 예로 들어보면 아래와 같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하는 컴퓨터와 스위칭 허브에 직접 연결되는 컴퓨터는 같은 네트워크가 아닙니다.

네트워크 폴더나 홈 그룹에서 찾을 수 없는 이유는 대개 이것 때문입니다.

그리고 공유기에 연결되어있는 컴퓨터는 공인 아이피가 아니라 공유기가 동적으로(자동으로) 할당해준 사설 아이피를 가지게 됩니다.

공인, 사설 아이피 이야기는 여기선 하지 않겠습니다.

이제 홈 그룹에 가입하거나 같은 네트워크에서 인식할 수 있게 하려면 컴퓨터들이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한 후 같은 네트워크에 속하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통신사에서 기본 제공한 스위칭 허브의 포트로는 부족하다면 직접 스위칭 허브를 구매해서 포트 개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집에서 쓸만한 저렴한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는 대개 5포트, 8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5포트는 1만 원대이고 8포트는 2만 원대입니다.

위 그림을 예로 들어, 컴퓨터1과 연결된 케이블을 컴퓨터1 대신 구매한 스위칭 허브의 아무 포트에나 연결하고 나머지 포트에 컴퓨터들을 연결하면 컴퓨터2와 같은 네트워크에 속하게 됩니다.

따라서 5포트 스위칭 허브를 구매했다면 결과적으로 3개의 포트가 늘어난 셈이 됩니다. 1포트가 4포트가 되는 것이니까요.

SW Level Up

mail@swlevelup.com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